안녕하세요.

노이란트 코리아입니다 🙂

오늘은 퍼실리테이션 활동의 필수품이라 할 수 있는 핀보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왜 핀보드라는 제품이 퍼실리테이션 활동에서의 필수품일까요??

이전 포스팅에서 퍼실리테이션을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 한번 다뤘었는데요.

퍼실리테이션 활동은 참가자들의 주도적인 참여와 생각을 이끌어내어 한 사람의 생각이 아닌 참가자 모두의 생각을 모아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도출해 내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모두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핀보드가 필요한 것이지요.

퍼실리테이션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그 동안 노이란트코리아 블로그와 소식들을 접하신 분들이라면, 핀보드 사진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핀보드는 아래 사진과 같은 제품으로 구성원들의 의견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보드판입니다.

핀보드(Pinboard)라는 단어의 영어사전을 살펴보면,

‘메모판’으로 소개되고 있으며 추가 설명으로 ‘실내에 두고 핀으로 메모지 등을 꽂게 되어 있는 코르크 판’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출처: 옥스퍼드사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알림 메모판에 다양한 정보를 적거나 붙이는 것처럼

퍼실리테이션 활동을 하며 나온 의견들을 붙여서 구성원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제품이 핀보드입니다.

지금껏 노이란트코리아를 찾아주신 많은 분들께서 이런 질문을 주셨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는 제품인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오늘 노이란트코리아에서 핀보드의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핀보드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오늘 여기에서는 가장 보편화되고 많이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딱 세가지!! 순서만 기억하시면 되고 아주 쉬우니 잘 따라와 주세요!

01 핀보드에 핀보드 전용 용지 끼우기


핀보드의 보드면은 가벼운 재질의 폼보드이면서 겉표면이 고품질의 펠트지로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핀을 이용하여 꽂아서 사용하면 되는데, 더욱 오랜 사용을 위해 더 빠르고 원활한 의견공유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우리는 전용 용지를 끼워 사용할 것입니다. 노이란트에서는 핀보드의 보드 표면 사이즈에 맞는 전용 용지를 아래처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용지는 아래 사진 처럼 보드에 표면에 맞춰 각 모서리에 핀으로 고정을 시켜줍니다.

혼자서도 가능하지만 둘이 함께 하면 더욱 쉽습니다!

이렇게 전용 용지를 끼워서 사용하면 핀보드의 보드면을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겠죠?!

02 핀보드 전용 용지 표면을 스티키하게 만들기(접착 스프레이 사용)


핀보드에 끼워진 용지 표면 위로 접착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뿌려주세요.

(접착 스프레이는 가까운 문구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너무 가까이 뿌리면 종이가 젖을 수 있으니 15~20cm 거리를 두고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동이 가능한 넓은 스티키 월 표면이 생겼습니다.

이제 벽에 테이프로 붙이지 말고 핀보드를 활용하여 스티키 월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03 핀보드에 워크샵카드 붙이기


이제 마지막 단계 입니다.

퍼실리테이션 활동을 시작하며 참가자들의 의견이나 참가자들에게 알려하는 내용들을 워크샵카드에 적어 붙여주세요.

간단하게 종이에 적고 붙이기만 하면 되니까 너무 쉽죠?!!

핀보드를 사용하면 빠른 시간 내에 다수의 참가자들의 의견을 한 눈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가자 모두의 행동(적는거, 붙이는거)을 이끌어내어 동기부여를 주어 보다 활동적인 시간을 갖게 됩니다.

아래 여러 활용 사례들을 살펴보시면 더욱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위의 핀보드 활용방법에 좋은 점은 모두가 의견을 적고 붙일 때 내용은 안보이게 뒤집어 붙여 놓고 하나씩 다함께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활동들은 자연스럽게 참가자에게 몰입되는 환경을 제공하며, 더욱 창의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합니다.

퍼실리테이션이나 제품에 대한 문의는 카카오톡플러스친구, 네이버 톡톡을 통해 문의 주시면 보다 빠른 응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플러스친구, 네이버 톡톡에서 “노이란트코리아”를 검색하세요)

또한, 노이란트코리아에서는 퍼실리테이션 활동과 스킬에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를 뉴스레터로 보내고 있습니다.

아직 구독을 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뉴스레터 구독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